02. [AI면접] 2020 BGF리테일 채용연계형 인턴십 AI면접 합격 후기
저는 취준 기간동안 총 5번의 AI면접을 봤습니다. 그리고 결과는 1승 4패!!! 유일하게 합격한 AI면접이 마지막으로 봤었던 BGF리테일의 AI면접이었습니다. 운이 좋아서 마지막에 합격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4번의 실패를 통해 나름의 노하우가 생겼고 그것이 적중했습니다.
BGF리테일의 AI면접은 가장 대중적인 마이다스아이티의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AI면접에 대한 후기는 이미 여러 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니, 저는 주관적으로 느낀 AI면접 합격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0. 면접 구성
1) 기본 질문 3가지
- 지원동기 / 자기소개 / 지원자의 장단점 (준비시간 60초, 답변시간 90초)
2) 인성검사 약 140문항
3) 상황질문 1문항 (인성검사 결과에 따라 상이함 추정)
4) 게임 6가지 (N-back / 하노이의탑 / 풍선 바람불기 / 사람 표정 맞추기 / 공 무게 비교 / 색상 일치 여부 확인 게임)
5) 심층 질문 2가지 (인성검사 결과에 따라 상이함 추정)
ex) 지원자님은 oo했던 경험이 있나요? -대답 / 그렇게 행동했던 이유는 무엇인가요? - 대답
1. 밝은 배경! 밝은 조명!
- 마이다스아이티의 AI면접 프로그램은 지원자의 미세한 표정 변화, 음성, 안면색상까지 캐치해서 지원자를 분석합니다. 그런데 만약 배경이 난잡하고 조명이 어두워서 지원자의 얼굴을 감지하기 어렵다면 분석이 어렵겠죠? 잘하고 말고를 떠나 분석 자체가 어렵다면 그것은 0점입니다. 밝은 배경과 밝은 조명 아래 쾌적한 환경에서 면접을 준비해주세요!!
2. 격리된 공간
- 주변의 방해 없이 온전히 면접에 1시간동안 집중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야합니다. 인성 질문을 대답하고 있는데 갑자기 "(벌컥) OO야 밥먹어라~~!!"라고 어머니가 들어오신다면?? 깜짝 놀라는 표정 그대로 분석 들어갑니다. 또 답변 와중에 내 앞으로 귀여운 강아지가 지나가서 잠시나마 시선이 이동한다면? 시선 변화로 분석 들어갑니다. 또 잡음이 심한 카페에서 면접을 진행해도 음성 인식이 어렵다고 합니다. 따라서 철저하게 면접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저는 스터디룸 2시간을 대관해서 그곳에서 면접을 봤습니다. 좋습니다.
3. 성의 있는 태도
- 앞의 내용과 일맥상통하지만 AI면접을 위해 성의 있게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AI면접이라는 것이 기본적으로 인사담당자는 효율적으로, 지원자는 간편하게 면접을 보기 위한 것이지만 너무 편안하게 면접을 보면 불합격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비단 복장이 아니라 지원자의 내면 심리 상태까지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장소 섭외, 시간 설정 등 철저하게 면접을 준비하며 스스로 적당한 긴장감을 유지하면 그것이 면접에서도 드러난다고 생각합니다.
4. 인성검사는 솔직함, 일관성 그리고 확실한 의사표현!
- 인성검사 질문지는 약 100개로, 구조적으로 잘 짜여진 문항들이기 때문에 거짓으로 대답하면 그것이 탄로나기 쉽습니다. 최대한 솔직하게 답변한다면 일관성 있고 신뢰도 높은 검사 결과가 나올 것입니다.
- 그리고 이것은 정말 개인적으로 느낀 점이지만, 6점 척도 중 '중간' 선택지를 많이 고르는 것은 지양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지원자의 인성을 파악하려하는데 모든 문항에서 애매한 답변을 선택한다면 그것 역시 검사 결과에서 신뢰도가 낮을 것이로 생각합니다. 맞으면 맞고 아니면 아니라고 확실하게 의사표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느낍니다. (주관적인 생각)
저는 '뷰인터'라는 사이트에서 AI면접을 준비했습니다. 가입 후 24시간은 무료 체험이 가능하니 추천합니다.
AI면접, 면접준비, 비디오 면접, AI면접 꿀팁, 면접분석 | 뷰인터
스스로, 인공지능 면접, AI면접 꿀팁, 대면면접 연습, AI, 비디오, 면접, 면접연습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인공지는 비디오 서비스, 뷰인터
viewinter.ai
AI면접이 도입된지 얼마 되지 않아서 '대충 했는데 붙었다', '내가 왜 붙었는지 모르겠다' 등등 카더라가 많은데 확실한건 열심히 준비한 사람들은 모두 합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면접 전에 여러번 시뮬레이션하고 면접에 임한다면 꼭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추가로 궁금하신 사항을 댓글로 달아주시면 성실히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